본문 바로가기
서평

첫 번째 기후과학 수업 / 집현네트워크 / 위즈덤하우스

by snailpace 2024. 8. 10.
728x90
반응형
 
첫 번째 기후과학 수업
기후위기 시대에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기후변화와 감염병에 대한 가장 정확한 지식을 담았다. 전 세계에서 활약하는 37인의 국내 최고 과학자가 ‘우리나라 사례’를 바탕으로 기후변화의 현주소는 물론 신종 감염병의 현상과 대응, 탄소중립에서 신재생에너지까지 꼼꼼하게 서술한다. 전 세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연구가 바탕이 되면서도 우리에게 맞춤한 기후과학은 이 책이 처음이자 유일하다. 현재 가장 첨예한 주제와 당면한 문제를 키워드로 손쉽게 찾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야말로 자극적인 가짜뉴스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기후과학 지식’이다.
저자
집현네트워크
출판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4.07.30

 

집현네트워크

 

집현네트워크는 집단지혜를 모으고 나눌 수 있는 비영리법인으로 2022년 2월 28일 설립되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에 기반한 과학과 기술 지식 콘텐츠를 집현 문서로 생산하고 집산하여 온라인 플랫폼상에서 유통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학지식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

 

감염병, 기후환경, 탄소중립, 미생물의 재발견, 천문항공우주, 뇌과학, 인공지능, 식량과 농업 등 지금 당장은 아니나 거시적으로 혹은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대비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려고 하는 노력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책의 주제는 기부변화와 감염병에

대처하는 인류의 노력

 

기후변화와 감염병은 그동안의 역사를 통해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큰 환경이었습니다. 이것들을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기에 어떻게 잘 대응하느내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책 전반적으로 대학교 교제의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볍에 읽는 느낌이 아닌 진지하고 조금은 무겁에 받아들이고 공부해야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조수간만의 차도 높고 바람도 많이불고 햇빛도 잘 나는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할수있는 가능성이 높은 나라라고 봅니다. 제가 사는 제주도에서도 곳곳에 풍력발전소와 태양광 발전 패널이 보입니다. 그래서 제주는 의외로 전기가 풍족한 편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화력발전의 비중이 높은 편인데 재생에너지와 효율성이 좋은 원자력 에너지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에너지 효율은 높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기후변화와 질병의 관련성

 

기후가 변화하면 생태계가 변화합니다. 그렇게 되면 서식환경이 변화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거기에 따라 생기는 병균이나 해충들도 별할겁니다. 갑작스러운 변화는 지구의 구성원의 적응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물론 지구 자체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적응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인류에게는 면역력이 떨어진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미지의 무엇인가가 위협을 가하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듯이 기후변화는 미지의 위협이 빠르게 오는 것과 같습니다.

오래살기 위한

인류의 사투는 계속될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