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인생을 바꾸는 봉지라면 재테크 / 김광주 / 원앤원북스

by snailpace 2024. 7. 20.
728x90
반응형

 

 

 
인생을 바꾸는 봉지라면 재테크
투자도 봉지라면 끓이듯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없을까? 『인생을 바꾸는 봉지라면 재테크』는 복잡한 투자 개념을 쉽게 풀어내어 투자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덜어주고, 누구나 간편하게 투자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테크 가이드다. 저자는 투자 개념을 ‘봉지라면’에 비유해 투자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설명한다. ‘봉지라면 내비게이터’와 ‘투자자 유형 분석’을 통해 독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투자 전략을 세우고, 투자 목적과 기간에 따라 최적의 투자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자본주의 성장의 평균에 투자하는 글로벌 ETF를 중심으로, 독자들의 입맛에 따라 쉽게 선택 가능한 봉지라면 레시피를 제시한다. 기본라면인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중심으로 수제라면, 조금 매운라면, 매운라면, 순한라면, 조금 순한라면, 거위라면, 마라탕라면, AI섞어라면, 셰프라면 등 10개의 봉지라면에 총 16개의 레시피가 쉽고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각의 레시피에 대한 기대수익률은 해당 포트폴리오에 대한 과거 수익률을 보수적으로 할인하여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8%에서 15%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각각의 봉지라면은 독자들의 재정 형편에 따라 자산 증식은 물론 노후 관리에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봉지라면을 활용해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연금저축펀드, IRP(개인형퇴직연금), 퇴직연금 DC형에 이르기까지 절세는 물론 독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포트폴리오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저자는 수탁자산 기준 톱(Top) 3에 속하는 (주)바인투자자문을 이끄는 대표이자 구독자 30만 명의 유튜브 채널 ‘돈파는가게’의 운영자로, 수많은 구독자의 재정 형편과 투자성향 등에 따라 투자하면 좋을 여러 가지 콘셉트의 ETF 포트폴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봉지라면 재테크’는 그동안 소개해왔던 다양한 ETF 포트폴리오를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끓일 수 있는 봉지라면에 착안해 독자들의 투자 목적과 성향에 따라 쉽게 선택하고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
김광주
출판
원앤원북스
출판일
2024.06.27

 

 

21세기에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들은 투자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나라의 성장이 거의 없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을 헤징 하는 방법은 투자 이외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직업이나 공부보다는 돈에 대한 감각이 있냐 없냐에 따라서 노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어떻게 되겠지 또는 누가 도와주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은 개인적으로 빈곤한 노년이 될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투자를 하는 이유는 남들보다 더 부자가 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투자를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일생에서 빈곤이라는 가능성을 없애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노동으로 버틸 수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정년이 보장되기도 하지만 지금은 노동 수입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은 하면 안 됩니다.

 


 

 

이 책을 읽는 목적

 

투자는

라면 끓이는 것보다 단순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지금은 직접투자를 하지 않아도 앉아서 간접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금융공학의 발전으로 좋은 상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저 좋은 자산이라고 판단되면 돈을 들고 사면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다만, 투자에는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각자의 나이나 상황 등에 따라서 투자의 방법이 달라야 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내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남들처럼'이 아닌 '나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적립식, 장기 투자

미국에 투자하고 적립식으로 하며, 5년 이상 장기투자를 하면 절대 실패를 할 수 없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하락장에서 빛을 발휘할 것이고 미국에 투자하는 것은 지구의 자본주의에 투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계속 우상향한다는 믿음으로 장기투자를 하면 손해날 일은 없습니다.

 

자주 손절의 아픔을 겪는 사람들은 이 중에 하나 이상 결핍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원칙을 대부분의 투자자는 알고 있으나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10에 1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레버리지 투자를 두려워하지 마라!

3배짜리는 원금을 회복하려면 다 많이 올라야 한다고 말합니다. 횡보장에서 녹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우상향 자산이라면 변동성이 클 뿐 더 빨리 자산이 불어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산이 적을수록 레버리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산이 클수록 변동성을 줄이고 자산이 작을수록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금흐름을 생각한다면

커버드콜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십시오

커버드콜 상품이 최근 들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자산 상승을 쫓아가면서 배당까지 챙기는 상품, 극단적으로 초고배당을 주는 상품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유튜브 영상이나 책에서 소개된 것을 보자면 상방에 제한이 있고 하방에는 제한이 없을뿐더러 자산이 횡보해야만 유리하고 어떤 상품들은 원금으로 배당을 갉아먹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개인이 옵션 매매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하지만 기관이 그런 위험을 대신 짊어지고 있습니다. 계속 원금이 녹을 수 있다고 하는데 배당금이 원금을 넘어서면 그다음의 주가는 사실 크게 신경 쓸 걱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초 자산이 나쁘지 않다면야 계속 옵션 프리미엄으로 배당을 받으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배당 커버드콜 상품 투자자들이 원금 회수율을 챙기는 것도 그 이유인듯합니다.

게다가 나이에 상관이 없이 현금흐름이 조금 아쉬운 분들은 일부라도 편입을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자산의 가격에 상관없이 일정 기간에 배당이 나온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매우 안정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아직은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는데 여러 가지 상품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배움은 끝이 없고

좋은 상품은 계속 나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