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스포츠 인문학 수업 / 강현희 / 클랩북스

by snailpace 2024. 9. 18.
728x90
반응형

 

 
스포츠 인문학 수업
『스포츠 인문학 수업』은 중요하지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스포츠 이야기를 50가지로 추려 재미있게 전하는 청소년 스포츠 교양서다. 이 책에서는 50가지 스포츠 이야기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세계사, 한국사, 과학, 미디어, 윤리라는 5가지 주제로 나누어 흥미로운 질문들과 함께 전하고 있다. 스포츠 하나로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지 의아해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가 오래전부터 스포츠를 즐겨 왔던 만큼 스포츠는 개인과 사회에 다방면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스포츠라는 새로운 렌즈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더욱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스포츠교육학자가 오로지 스포츠 한 가지로 인문학의 핵심 주제를 모두 다루는 단연 독보적인 청소년 맞춤 교양서다. 여기에 나오는 50가지 스포츠 이야기는 다양한 교과와 연관해 융합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평소 스포츠를 몸으로 직접 즐기고 시청하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스포츠에 전혀 관심이 없는 청소년에게도 망설임 없이 적극적으로 권할 수 있는 유익한 책이 바로 『스포츠 인문학 수업』이다. 그리고 스포츠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청소년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고, 인문학적 체육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강현희
출판
클랩북스
출판일
2024.09.01

 

스포츠에 관한 다양한 스토리텔링

아무리 감동적인 서사가 진행되더라도 그 서사를 제대로 표현해 주지 않는다면 그 서사를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현대에서는 전쟁 대신에 스포츠라는 수단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건전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다양한 스토리들이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국가적인 주도 아래 성과주의로 인식이 되었지만 21세기에는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얻어야 할 것은 스포츠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하여 더 흥미롭게 접근을 할 수 있게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포츠에 관하여 몰랐던 이야기를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이야기들 뒤에 우리가 가져야 할 인생에 대한 태도입니다. 청소년을 타깃으로 했다지만 성인들도 충분히 교훈을 얻고 새로운 마음가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의외로 청소년기에 예체능 활동을 입시라는 명목으로 억압하고 있습니다. 사실 청소년기에 활동이 인생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데 예체능 활동을 억압시키는 것은 선진국으로 가야 되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고쳐야 할 악습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흥미로는 이야기들이 실제로는 학습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또한 새로운 세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