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부자의 공부법 / 나비의활주로

by snailpace 2024. 8. 25.
728x90
반응형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 먼저

 

적어도 자산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금융문맹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적어도 경제 관련 책을 보는 사람이라면 금융문맹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사람들이 이런 책을 안 본다는 것이 가장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저 스스로도 누굴 깨우치게 만들 정도로 여유가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금수저,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 아니라면 반드시 돈을 공부해야 합니다. 자본이 돌아가는 것을 이해하고 자산을 가지려고 하는 시도들은 시작은 미미하지만 반드시 그 끝은 창대하리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제가 임하고 있는 몸을 많이 쓰는 직업은 더더욱 노동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한 분들이 많은데 더 많이 일하는 것이 훈장이고 자랑이 됩니다. 몸은 유한하고 그러므로 노동도 유한합니다. 하지만 돈이 도는 것은 계속됩니다.


 

 

 

노동과 시간을 초월

노동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돈이 무한동력처럼 움직이는 순간 자유가 옵니다. 처음에는 노동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안 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끌고 갑니다. 관성에 의해서 한번 움직이면 적은 힘으로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돈에게 관성을 부여하면 자꾸 커져서 노동과 시간은 변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작더라도 자산을 모으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망스럽더라도 말입니다. 예전과 달리 지금은 더 오래 살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으로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지금 다른 사람보다 당장의 노동 소득이 많냐 적냐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모을 의지와 얼마나 더 많은 자산을 모으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월급이 30만 원 더 버는 것보다 가만히 있어도 매달 30만 원의 주식 배당이 나오는 상황이 더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월급은 유한하지만 배당은 잘만 하면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달성이 된 순간 모든 것을 놓고 노는 것이 아니라 더 고차원의 일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노하우를 전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어느 집단, 혹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생각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유는 자신의 세계가 더 넓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더 많이 알면 더 보이기 마련입니다. 큰 사람이 많아지면 이 사회도 더 커지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제조업으로 승부를 하기에는 이미 고도화가 되었습니다. 금융을 통해서 자산가가 많아지는 것이 우리나라는 한층 더 발전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로 가는 험난한 과정에는 하기 싫은 것을 꾸준히 해나가야 하는 가시덤불 같은 시기를 지나야 합니다. 고진감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생각하는 데로 살지 못하면

사는 데로 생각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