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수요일의 편지 / 모리사와 아키오

by snailpace 2024. 7. 9.
728x90
반응형

 

 
수요일의 편지
오늘은 수요일. 뭔가 좋은 일이 있었나요? 아니면 힘든 일이 있었나요? 당신이 수요일의 이야기를 써서 보내면, 세상 어딘가에서 당신의 수요일 이야기를 읽어줄 사람이 생긴답니다. 그리고 세상 어딘가에 사는 누군가의 수요일 이야기가 당신에게 배달된답니다. 수요일에 일어났던 일을 편지로 적어 보내면, 낯선 누군가의 일상이 적힌 편지가 도착한다는 ‘수요일의 우체국’. 주부인 나오미는 직장과 시부모와의 관계로 쌓인 스트레스를 일기에 쏟아내는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수요일 우체국 이야기를 전해 듣고 삶의 작은 변화를 꿈꾸며 편지를 보낸다. 그림 작가가 되는 꿈을 포기하고 앞으로 어떤 인생을 보낼지 고민하던 히로키도 약혼자의 권유로 수요일의 편지를 쓰기로 한다. 그리고 수요일 우체국에서 근무하는 겐지로는 우체국의 규칙을 어기고 나오미와 히로키의 편지를 서로 교차해서 보낸다. 또한 혼자 키우는 딸과의 친밀감을 회복하고자 나오미와 히로키의 편지를 복사해서 딸에게 전한다. 이렇듯 신기한 인연으로 교차한 두 사람의 편지가 이에 얽혀 있는 사람들의 미래까지 바꾸는 마음 따뜻해지는 소설. 잔잔하게 펼쳐지는 소설 《수요일의 편지》는, 지금 지친 일상을 보내는 독자들에게도 생기 가득한 한 줄기 빛으로 스며들 것이다.
저자
모리사와 아키오
출판
문예춘추사
출판일
2024.07.30

 

부정적인 감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주인공은 친구에게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기나 질투 같은 감정은 사람에게 있어서 종종 나타나는 감정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그런 감정을 잘나가는 당사자들의 몰락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어집니다. 게가 모여있는 그릇이 있다고 하면 올라가는 게들을 다른 게들이 잡아서 다시 내린다고 합니다. 다 같이 올라갈 수 있지만 내가 못 올라가면 남도 올려보내지 않겠다고 하는 심리입니다. 이런 심리가 많은 사람들에게 내포되어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인생에서 남을 지우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과거와의 싸움이고 비교를 하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그러면 만족감과 자존감이 더 높아질 것이고 인생의 의미도 다양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람은 다 다릅니다. 하지만 삶에 있어서 여러 기준들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남들과 자꾸 비교를 하게 합니다.

경제전문가들이 말하기를 예전 성장기 때는 남들과의 비교가 긍정적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남들이 배우면 나도 배우고 남들이 하면 나도 하기에 경제 성장이 더 빨리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저성장기에 자신의 자아를 가지는 것이 더 큰 의미로 다가올 수 있기에 이제는 남보다 나 스스로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후회하지 않는 인생이란?

후회를 하는 이유는 나의 과거의 선택이 미래에서 보게 되면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선택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후회란 감정이 커지게 되면 선택을 안 하게 되는 결과도 생길지도 모릅니다.

 

후회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선택에 의해 생기는 기대를 줄여야 합니다. 선택에 대한 기대가 크면 클수록 실망이 커집니다. 이는 곧바로 '후회'라는 감정으로 치닫게 됩니다. 기대치를 낮추게 되면 웬만한 선택은 만족스럽게 됩니다. 만족스러운 선택이 쌓이면 후회는 없고 더 잘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거나 행복함이 가득한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수요일의 우체국은 수요일의 나의 이야기(수요일의 편지)를 무작위로 배달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이야기가 상대방에게 영향을 주고 그와 반대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나의 인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것은 실제 사람 사는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기에 안 좋은 기운이나 말이 전염되면 도미노처럼 퍼지기 때문에 좋은 말과 기운을 가진 사람과 인연을 맺거나 내가 좋은 말과 기운을 가져야 합니다.

 

 

 

 

긍정적인 말과 마음으로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하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