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는
어떻게 도시의 미래를 만드는가
마케터와 떠나는
도쿄 임장기
- 저자
-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플랫폼 마케팅팀
- 출판
- 시티폴리오
- 출판일
- 2024.12.10
일본은 한국의 10년 뒤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도쿄는 서울의 10년 뒤의 모습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많이 따라왔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이미 넘어섰다는 사람들도 많지만 아직까지 서울은 도쿄를 따라가는 입장이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부동산이나 마케팅 일과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살고 싶은 도시, 더 나은 공간은 어떤 건지 고민하는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도쿄의 부동산 공부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대한민국은 과연 도쿄의 부동산 개발을 본받아서 지속 가능한 공간에 대해서 어떻게 브랜딩을 할 것인가, 사람이 중심이 되는 건물을 짓고 있는가 하는 물음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올려주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도구가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 갑니다. 그리고 높아진 도시의 경쟁력은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면 당연히 투자에 대한 이야기로 흐르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가치를 높인다는 것은 곧 투자 수익을 기대한다는 말도 되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행위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을 헤징 할 수 있는가입니다. 그게 안된다면 하면 할수록 고생만 하고 얻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J 리츠(부동산투자신탁) 투자는 인플레이션 헤징을 했다고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6~7% 정도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고 보면 토털리턴으로 8.3%의 수익은 인플레이션을 작게나마 이기고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봐야 할 것은 적절한 수준의 배당(4.18%)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동보다는 자본이 벌어들이는 돈의 가치가 더욱더 빛날 텐데 배당 수준에 있어서도 다른 투자수단에 비해 나쁘지 않습니다.
라이프 플랫폼
21세기는 스마트폰, 가상현실, 인터넷 등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장소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 장소를 플랫폼이라고 하고 거기에서 추가적인 창조적인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블로거, 유튜버 같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만드는 기업, 그리고 그 플랫폼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도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부동산은 단순히 거주 장소를 넘어서 사람들이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공간으로서 진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메시지 중에 하나입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이 많은 곳은 활기를 띠는 곳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공간의 발전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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